학술자료실   HOME   |   자료실   |    학술자료실
자료실
학술자료실
포럼자료실
일반자료실
칼럼자료실
홍원장의 행복한 진료실 ⑫ - 메타버스, 의료현장의 미래를 말하다
 
글쓴이 : 운영자
작성일시 : 2021-08-09 10:59   0  2,235   

인류는 현실 안에 또 하나의 현실을 창조했다. 바로 진보한 가상현실세계, 메타버스metaverse다. 메타버스는 이제 우리 의료현장까지도 깊숙이 들어와 미래 의료계의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예비의료진과 현장의 의료진, 환자 모두를 위해 확장되고 있는 메타버스 현실을 들여다보자.  

 

 

 

#1. 수술실 비대면 현장 참관

 

지난 5월 아시아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의 온라인 학술대회 폐암 수술 교육이 분당서울대병원 스마트수술실에서 진행되었다. 아시아 각국의 흉부외과 의료인 200여명은 그 현장에 비대면 방식으로 참관했다. 참관 의료인들은 각자 자신이 있는 공간에서 HMD(Head Mounted Display) 장비를 가지고 실제 수술 모습을 생생하게 지켜보았다.

 

 

 

스마트수술실의 360°-8K-3D 카메라는 수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모습은 물론이고 수술실 환경까지도 원하는 대로 볼 수 있도록 중계했다. 그 현장의 자세한 모습과 함께 3D XR 이머시브 사운드 기술을 활용해 음성 대화까지 현장감 있게 전달하면서, 메타버스 수술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자리에 모일 수 없는 사람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하고, 실제 참관하는 것보다도 더욱 세밀하게, 마치 그 현장 안에 들어가 있는 듯한 현실감을 제공한 것이다.

 

 

 

#2. 진료실 시뮬레이션 교육

 

메타버스 진료실도 있다. 실제 환자처럼 움직이는 가상의 환자에게 치료법을 실습할 수 있는 교육 공간이다. 환자에게 정맥주사와 채혈, 신경계 사정 등의 실습이 가능하고, 촉감까지도 재현된다. 단순한 시청각적 체험이 아니라 가상의 환자와 소통하며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어 더욱 효과적이다. 실습 중 감염이나 의료 사고 등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코로나19 환자를 위한 시뮬레이션, 개인보호복 착·탈의 시뮬레이션, 재난 중증도 분류 시뮬레이션게임 등 다양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의료종사자들과 구급대원, 예비 의료종사자인 관련학과 대학생들의 교육에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장에 투입되기 전 최대한 현장감 있는 훈련을 하는 데 메타버스가 필수적이라는 평가다.

 

 

 

#3. 환자를 위한 가상 환경

 

메타버스는 의료진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환자의 회복력을 높이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 현재 암 환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항암치료를 받을 수 있는 가상환경을 구현하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어린 환자들이나 임산부, 정신과 환자를 위한 메타버스 서비스, 일반 대중들이 의료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메타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될 예정이다.

 

 

 

이렇듯 나날이 진보하는 기술과 함께 메타버스는 의료현장 안으로 속속 들어오고 있다.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의대생의 임상실습 교육, 전공의와 전임의의 수술교육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의료현장은 우리의 생명을 다루는 중요한 곳이기에, 보다 더 세밀하고 정확한 진료를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한다.

 

 

 

미래 의료현장의 중심에 메타버스가 있다. 대한민국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메타버스. 그 진보된 기술과 함께 눈부시게 성장하는 우리 의료계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다음글   글목록
[06591]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옴니버스파크 8층 8124호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KFHS)
Tel. 02-3147-8573 / E-mail. [email protected]
Copyright ©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