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   |   한보총소식   |    보도자료
한보총소식
공지사항
보도자료
한보총소식지
언론에비친한보총

[보도자료]제3회 대한민국안전보건대상 시상식 개최 - 산업안전보건 우수국회의원, 우수지자체 시상 -
 
글쓴이 : 운영자 61.♡.108.108
작성일시 : 2024-02-20 10:28   0  909   
      [보도자료]_20231220_제3회_대한민국_안전보건대상_시상식.hwp (66.2M) [1] DATE : 2024-02-20 10:28:53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회장 정혜선)와 매일노동뉴스(대표 부성현)가 주관하고 ()피플이 후원한3회 대한민국안전보건대상 2023’ 시상식이 2023. 12. 20. () 국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대한민국안전보건대상은 산업안전보건 관련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안전한 일터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우수 국회의원 및 보좌관과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안전보건의 중요성을 널리 홍보하고, 국민적 관심을 확산하기 위한 행사이다.

 

2023년 한해 동안 활동한 입법자료 및 국정감사(행정감사), 언론 홍보활동 등의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심사기준으로 산업안전보건활동, 안전보건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심층의제 발굴, 노동현장 및 관련 단체의 의견수렴, 안전보건정책의 평가와 대안제시, 안전보건 예산 등의 5개 항목에 대해 평가하였다.

심사위원회는 김태옥 명지대 명예교수(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 공동대표)가 심사위원장을 맡았고, 이영순 ()피플 이사장(안전분야) 정태성 한보총 이사(보건분야) 맹인영 종합건설업KOSHA협의회장(건설분야) 박노봉 전국보건의료산업 부위원장(노동분야) 연윤정 매일노동뉴스 선임기자(언론분야)등의 전문가 5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다.

 

대한민국안전보건대상은 일하는 사람을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우하는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우수 국회의원과 더불어 우수 보좌관을 함께 시상하고 있으며, 금년부터 우수 지자체도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3회 대한민국안전보건대상 2023 수상자는 박대수 국민의힘 국회의원(박현영 보좌관)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김성희 보좌관)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허익수 보좌관)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최일곤 보좌관)이며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오세령 비서관)이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 우수 지자체로는 경기도(도지사 김동연),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가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우수 국회의원상을 수상한 박대수 국회의원은 국민의 힘의 노동개혁특위 간사로서 산재조사 신뢰 확보법을 대표 발의하고, 직장내 괴롭힘을 신고하면 30일 이내에 조사를 의무화해야 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발의하였다. 이수진 국회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산재예방 TF 단장으로 산업재해가 발생할 위험이 있을 경우 노동자가 작업을 중지할 수 있는 작업중지권의 발동 요건을 확대하고, 작업중지권을 발동한 노동자에게 손해배상 책임을 면제하는 내용의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발의하였다. 윤건영 국회의원은 산재 승인대기 중 사망한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 우선적인 치료비 지원 등 선지원 제도를 제안하고, 오토바이 배달 라이더들의 사고 위험성을 강조하였다. 이은주 국회의원은 대형물류센터와 같이 기상 여건 악화에도 외부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근로기준법이 새로운 형태의 노동자들을 포용하지 못하고 있어 일하는 사람 기본법으로 보완하여 작업장 안전 및 작업중지 권리 등을 포괄하는 개정안을 발의하였다. 특별상을 수상한 강득구 국회의원은 폐암이 걸린 학교급식 종사자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조리흄에 노출되는 학교급식실 종사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강조하였다.

 

우수 지자체상을 수상한 경기도는 산업안전체계 기반을 구축하고, 산재위험이 높은 건설업과 제조업에 대한 노동안전지킴이 안전점검, 50인미만 사업장 우수기업 인증 및 환경개선자금(400~600만원) 지원, 50인미만 사업장 산업안전교육 및 VR체험 교육 시행, 건설현장의 체계적 안전관리를 위한 건설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추진하였다. 경상남도는 50인 미만 사업장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하고(소요예산 55천만원), 외국인 노동자 안전 보호구 지원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찾아가는 VR 안전보건교육과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찾아가는 중대산업재해 예방학교를 운영하였다.

 

정혜선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장은 국회의원과 지자체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소외되지 않고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대한민국안전보건대상이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한계희 매일노동뉴스 대표는 ‘‘산재사망율이 외국에 비해서 무척 높고, 큰 사업장과 작은 사업장의 사고 발생 차이도 크기 때문에 죽음의 격차를 줄이는 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대한민국안전보건대상을 계기로 후진국형 산재 사고를 없애는 대전환을 이루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안전보건대상 사진.png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이전글다음글   글목록
[07261]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산로85 하이퍼타워 506호 사단법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KFHS)
Tel. 02-6952-1962 / E-mail. [email protected]
Copyright © 사단법인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All rights reserved.